본문 바로가기
정책

2024 공무원 면접시험 개편, 시험 준비 방법

by 잡지식이희소식 2023. 7. 3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저는 2024년부터 적용될 새로운 공무원 면접시험 개편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번 개편은 응시생들이 ‘소통·공감, 헌신·열정, 창의·혁신, 윤리·책임’의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준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면접시험 주요 개편 내용

 

인사혁신처는 면접시험 평정 요소를 공무원 인재상에 맞춰 개선하며, 이는 공무원으로서의 자세 및 태도,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적격성 등을 검정하는 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평정 요소에는 올 초에 정립된 공무원 인재상이 반영되며, 추가로 필요한 평정 요소를 시험실시기관장이 인정할 경우에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현재의 구조화 면접 방식, 즉 평가역량과 기준을 정한 뒤 동일한 면접 방식으로 사전에 합의된 질문을 활용하는 면접 방식은 계속 유지되며, 세부 평가역량과 평가 행동 지표 등은 평정 요소의 개편에 따라 조정될 예정입니다.

 

어학성적 및 자격증 관련 변경사항

인사혁신처는 유효기간(2년)이 짧은 토익 등 어학성적을 만료 전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해 최대 5년 동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어학성적 사전등록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자격증별 임용직급과 경력기준이 규정돼 있었던 자격증 소지자 대상 경력경쟁채용 때 소속 장관이 자격증을 자율적으로 정하거나 경력기준을 완화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면제 대상 확대, 새로운 가산대상 자격증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수수료 면제 대상이 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장애인연금 수급자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6급 이하 채용시험의 가산대상 자격증에는 수목의 피해를 진단·처방하고 그 피해를 예방하거나 진료를 담당하는 ‘나무의사’ 자격증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유치하고, 경력경쟁채용 때 소속 장관의 자율성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4년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은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잘 숙지하고, 소통·공감, 헌신·열정, 창의·혁신, 윤리·책임 등의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을 잘 이해하고 이를 면접에 반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공무원 인재상과 그에 따른 시험 준비 방법

 

소통과 공감

응시생은 관계를 능동적으로 구축하고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며, 적절한 소통 및 협력을 위해 노력하는 능력을 보여야 합니다. 여기서는 팀 프로젝트 경험이나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협력 사례를 들어, 소통과 공감 능력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헌신과 열정

다른 한편으로는, 공무원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업무를 완수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는 꾸준한 봉사활동 이력이나 특정 프로젝트를 완성한 경험 등을 통해 보여줄 수 있습니다.

 

창의와 혁신

창의적인 사고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역시 중요합니다. 이는 응시생이 과거에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예, 혹은 효과적인 혁신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보여줄 수 있습니다.

 

윤리와 책임

마지막으로,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와, 윤리적인 판단과 행동 능력도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이는 응시생이 과거에 윤리적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대응했는지, 혹은 공무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어떻게 획득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개편된 2024년 공무원 면접시험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이를 잘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여러분은 더욱 역량 있는 공무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성공을 응원하며,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