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2023년 생계급여 가이드라인, 지원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잡지식이희소식 2023. 8. 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우리는 한국에서 제공되는 중요한 사회복지 혜택 중 하나인 생계급여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누구나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이런 경우 우리 정부는 생계급여라는 형태로 도움을 제공합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이 생계급여가 무엇인지, 어떤 기준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계급여란 무엇인가?

 

생계급여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급여를 지급하여 국민의 생활 보장을 목표로 합니다. 일상의 기본적인 비용을 감당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이 생계급여의 주요 목표입니다.

 

생계급여의 지원 대상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이 생계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생계급여는 가구의 소득 인정액이 생계급여 선정 기준 이하인 수급자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경우에는 생계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더보기

노숙인 자활시설, 청소년 쉼터, 한국 법무보호공단 시설에 거주하는 사람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생계를 보장받는 북한 이탈 주민

별도의 급여 기준에 따라 지원을 받는 보장시설 수급자

따라서, 생계급여를 받기 위해 해당하는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 인정액과 생계급여

소득 인정액은 실제 소득에서 가구 특성별 지출비용과 근로소득 공제를 뺀 금액입니다. 이 외에도 재산의 소득환산액도 고려됩니다. 이는 일반/금융 재산의 가치에서 기본재산액과 부채를 뺀 후에 승용차 재산 가액을 더한 값을 재산의 종류별 소득환산율로 곱한 것입니다.

 

생계급여 지원 내용

생계급여는 일반 수급자와 시설 수급자에게 다르게 지급됩니다. 일반 수급자의 경우, 가구별 소득 인정액에 따라 급여액이 달라집니다. 이는 생계급여 선정 기준에서 가구의 소득 인정액을 차감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1인 가구의 소득 인정액이 300,000원인 경우, 그 가구의 생계급여액은 1인 가구 생계급여 지급 기준인 623,368원에서 소득 인정액인 300,000원을 뺀 323,368원이 됩니다.

 

시설 수급자의 경우, 시설의 규모에 따라 지급 기준이 다릅니다.

생계급여 신청방법 및 서류

생계급여를 신청하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서류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서

금융 정보 등 제공동의서

신분증명 서류

 

선택 서류

통장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외국인 등록 사실 증명서

재학 증명서

근로능력 증명 서류

소득 증명 서류

재산 증명 서류

임대차 계약서 또는 사용대차 확인서

자동차등록증 또는 차량등록 원부

부채 증명 서류

지출 실태조사표

복지 대상자 시설 입소(이용) 신청서

부양의무자 소득재산 신고서(의료급여)

제출한 서류는 주민센터에서 접수하며,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보건복지상담센터 (☎129)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통해 생계급여에 대해 더 잘 이해하셨길 바랍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생계급여를 통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항상 도와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