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Part 4. 제태크 -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금리, 이자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3. 24.

 

나의 신용등급은 어떻게 될까?

결혼을 앞두거나 급할일이 있거나 내집마련을 위해 신용대출을 받고 싶어 신용등급을 정확하게 모르는 분들을 위해 신용등급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신용등급은 국가, 기업, 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신용등급은 한마디로 대출기관이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수치화 한 것인데 등급은 1~10등급에 따라 대우는 확연하게 달라지고 대출금의 액수, 금리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신용대출은 어떻게 하면 올라갈 수 있을까요?


신용대출 신용이 낮을수록 올라간다?

은행에서는 1~6등급 까지 신용대출이 가능하고 그 이하의 등급은 캐피탈, 대부업체 등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거나 아예 대출을 받기 어렵습니다. 신용등급이란 말 그대로 돈을 갚을 수 있는 신회의 정도를 수치로 매겨놓아 등급에 따라 금리의 차이가 심하게 날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신용등급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감독원

1~2등급은 신용거래를 오랫동안 해온 사람들이 보유한 등급으로 신용거래와 함께 좋은 거래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낮고 20대 초반에서 중반까지는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되지만 20대 중후반에서 30대 초반이 되면 결혼, 집 등의 이유로 대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3~4등급은 우량등급이로 신용거래를 하지 않아 실적이 없지만 등급관리를 하고자 하면 마음먹고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고 기회를 제공합니다.

5~6등급은 일반등급으로 현금서비스를 활용하고 적은 돈의 금액을 단기연체하는 사람들의 등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등급은 구분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 등급에 속해있습니다.

7~8등급은 저신용업체와 거래가 많고나 단기연체 경험이 많은 등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도 등급이 하락할 수 있어 금융거래 시 신용등급에 조금 더 신경써야 합니다.

9~10등급은 위험등급으로 연체 중이거나 심각한 연체를 가지고 있어 개인 신용상태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고 신뢰를 잃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 관리 팁!!

 어플을 통한 신용등급 확인하기

- 카카오뱅크, 토스, 뱅크샐러드 등의 어플을 통해 신용등급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주거래 은행 만들기

- 이곳저곳 은행에 가서 발급받는 것보다 나만의 주거래 통장을 만들면 신용등급에 도움을 줍니다.

 

 신용카드 사용하기

- 카드 사용한도 50%이하로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도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보증서지 않고, 대부업체를 이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제2금융권 사용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줍니다.

 

 

1. 신용등급은 현금을 사용해야 상승한다?

신용평가기관에 따라 등급을 정하는 정책이 달라 신용평가사마다 신용등급의 차이는 있습니다. 나이스신용평가정보기준에 따르면 1~2등급에 오르려면 신용거래 경력이 길고 실적이 다양해야 하고 연체도 없어야 합니다. 그러하여 사람들은 신용거래를 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현금을 사용하면 등급이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고 앞서 이야기 한 듯 돈을 빌려주고 갚을 수 있는 가능성을 숫자로 만든것이기 때문에 신용거래가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등급입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낮은 이유는 신용거래가 없기 때문에 낮은 등급을 주는 것이고 신용거래가 없다면 최소 4등급 이상으로 올라가기는 어렵습니다. 연체는 해서는 안되지만 적절한 신용거래는 자신에게 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2. 신용정보를 자주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진다?

신용정보를 자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과거 카드발급이나 대출신청 등의 이유로 은행이나 금융권 등에서 신용등급 3회 이상 조회하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2011년 부터는 신용등급을 자주 확인해도 등급에는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등급을 확인하면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결과적으로 본인의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을 알아보고 수시로 체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거래되고 있는 금융정보를 체크하고 나의 수입, 대출가능 금액, 대출되는 금액의 이자연체율 등을 수시로 관찰하고 체크하여 자신의 신용등급을 상승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