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Part 2. 제태크 - 사라진 돈 찾는 방법 (통장정리, 주택청약)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3. 24.

옛날에는 은행사용이 적고 카드의 사용이 보편화 되지 않아 현금을 주로 사용하여 집에 싱크대 깊숙한 곳이나 화장대, 서랍장, 금고 등에 넣어 보관을 하고 다녀 오랜시간이 지나 집을 정리 혹은 이사를 할 시에 우연치 않게 돈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재에는 은행을 사용하지 않은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은행은 굉장히 보편화 되어있는데 옛날처럼 우연치 않게 나온 곗돈을 현재 은행에서 비과세 상품이나 세금우대 상품 등을 이용하면 세금을 15.4%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품을 확인하기 전 은행에 방문하기 전 체크해야 할 목록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옷장정리 보다 통장정리

제태크 중에 가장 중요한건 본인이 통장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소지에 대한 언론이나 기사로 인해 사람들의 대부분이 통장이 아닌 카드를 더 챙기고 통장은 손해보는 것이 없다면서 휴먼통장으로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런 휴먼통장을 찾아 해약을 한다면 종잣돈을 발견한 것과 같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2. 만기된 통장을 찾아라

예·적금이 만기되어 돈을 찾으러 가면 설레는 마음으로 돈을 찾는 기분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적금이 만기되면 새로운 예·적금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만기가 됫음에도 자신이 귀찮다는 이유로 은행을 방문하지 않으며 약정금리에 훨씬 못미치는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은행에 묶어두는 것은 결코 옳다고 할 수 없습니다.

 

3. 이자 더 받자!! 주택청약통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집마련을 위해 주택청약통장 또는 주택청약부금을 가입해 놓았을 것입니다. 또한 계약이 만료되면 계약을 연장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 참고하셔야 할 부분은 주택청약부금은 복리이자가 아니므로 주택청약 예금과 부금은 자동계약 연장을 해도 이자가 원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하여 미리 이자를 받을수 있는 연결 계좌를 신청하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4. 소소한 팁

은행에서 변동성 금리 상품에 대한 예·적금을 들어준 사람들에게 소소한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서는 변동금리형 예·적금의 금리변동 시 고객에게 통보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내가 가진 돈에 얼마만큼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제태크에 관심이 없거나 활용을 하지 않더라도 예·적금에 대한 돈의 흐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