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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

사업자등록부터 폐업신고까지, 필요한 민원서류 정리하기

by 잡지식이희소식 2023. 5. 14.

사업을 시작하거나 변경, 폐업을 할 때마다 필요한 여러 민원서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서류들은 사업자등록, 변경신고, 폐업신고 등 다양한 상황에 필요하며, 정확한 서류를 준비하지 않으면 민원 처리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개인 사업자등록부터 고유번호 신청, 휴폐업신고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민원서류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 시 필요한 서류

개인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때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서

사업허가증·등록증 또는 신고필증 사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도면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는 건물의 일부를 임차한 경우)

자금출처명세서

동업계약서 (공동사업인 경우)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등)

 

2. 화물운송·건설기계대여업 사업자등록 신청서류

화물운송 또는 건설기계대여업의 사업자등록을 신청할 때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서

건설기계대여업 신고증, 자동차등록원부 화물운송업 사본

기타 참고 서류 (위·수탁 관리 계약서, 지입회사 사업자등록증 사본, 납세관리인 설정신고서 등)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 신청 시)

 

3. 개인 사업자등록 정정신고 필요서류

사업자등록의 내용을 정정 신고하려면 다음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서

사업자등록증 원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도면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사업허가증·등록증 또는 신고필증 사본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청 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등)

 

4. 법인이 아닌 단체의 고유번호 신청서류

교회나 단체 등 법인이 아닌 곳에서 고유번호를 신청하려면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법인이 아닌 단체의 고유번호 신청서

법인설립허가증 또는 소속확인서

정관, 협약 등 조직과 운영에 관한 규정 서류

대표자 선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임대차계약서 사본

단체직인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청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등)

 

5. 휴폐업신고 시 필요한 서류

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완전히 종료할 때 휴폐업신고를 해야 하며, 이때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휴폐업신고서

사업자등록증 원본

신청인 신분증 (대리인 신청 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등)

 

6. 민원증명 신청시 필요한 서류

 

신청인 또는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하는 경우, 위임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민원증명은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 모바일 홈택스, 무인민원발급기, 정부 24, 주민센터 등에서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부터 폐업신고까지, 필요한 민원서류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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