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현실화를 우려한 '팬데믹' 이란?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3. 10.

      

 

팬더믹이란? 

 

팬데믹은 그리스어로 'pan'은 '모두', 'demic'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모든 사람이 감염된다는 어마무시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단어입니다. 또한 팬데믹의 사전적 정의는 전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여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단계를 나타냅니다.

 

팬더믹 경보 단계

팬더믹 발생 시?

팬더믹 사태가 될시 세계 경제 성장률 하락과 주식 또한 급락하게 될 것입니다. 전염병 바이러스의 근원지는 아시아 이므로 다른 나라에 방문시 인종차별과 혐오, 폭행이 증가할 수 있으며 여행사, 관광업이 입는 타격은 무시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에도 한국인을 입국금지하는 국가가 늘어났으며 펜데믹 사태가 될 시 일본이 가장 큰 피해를 받습니다. 2020년 세계적인 관심사인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도 4월까지 도쿄올림픽 모든 예선 대회를 중단하였죠 도쿄올림픽이 취소 시 손실액은 30조 정도 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사례

흑사병

대표적인 사례로 '흑사병' 이란 전염병이 있습니다.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입니다. 페스트는 쥐에 기생하는 벼룩이 매개하는 감염병으로 페스트균을 가지고 있는 벼룩이 사람을 물 때 전파됩니다. 흑사병은 14세기 중반, 그러니까 1347년 무렵 킵차크 군대가 제노바 시를 향해 페스트 환자의 시신을 쏘아 보냄으로써 유럽에 전파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 무렵 기록에 따르면, 전 유럽 인구의 1/3 내지 1/4이 사망했다. 2,500~6,000만 명에 이르는 유럽인이 이 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콩독감

2015년 초, 홍콩 독감이 다시 발병하여 매우 높은 70% 의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 6월에는 엿새만에 16명이 사망할 정도로 치사율이 매우높은 병이며, 현재 2015년 기준으로 100만명을 넘나드는 사망자가 나올정도로 인명적 피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홍콩독감의 증상은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기침과 인후통,호흡곤란,전신쇠약,코막힘 등을 보인다.

 

신종플루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pdm09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새로운 바이러스로, 2009년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였습니다. 2009년 3월 말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고에서 발열, 기침 및 구토로 내원한 10세 소아의 비인두 흡입 검체에서 처음으로 검출되었습니다. 2009년에 새로이 발생한 신종 인플루엔자는 214개국 이상에서 확진이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18,500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습니다. 고열(38℃ ~ 40℃), 근육통, 두통, 오한 등의 전신 증상과 마른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