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타민C 효과, 효능,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3. 6.

 

안녕하세요. 학투입니다 :)

 

2020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자기관리에 대해 소홀히해서는 안되는데요.

현재 제대로 된 치료법이나 약물이 나오지 않아 국민들은 더욱 예민하고 공포감이

늘고 있습니다.마스크가 없으면 외출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이고, 외부 사람들과의

접촉금지 등의 방법들이 있지만 우리몸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데 면역역 강화와 바이러스성 세균 병원체와 독소를 대항하고 있는 비타민C

섭취할 수 있도록 비타민C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사이트

"비타민 D가 부족해" 비타민D 섭취방법, 효과, 음식

 비타민C가 함유된 음식, 섭취용량


비타민 C란?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16 세기에서 18 세기에 걸친 대항해 시대에 신선한 야채와 과일의 섭취가 매우 적었다 선원들 사이에서 유행 한 괴혈병을 예방 성분으로 오렌지 주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바이러스성 세균의 병원체와 독소를 대항하고,몸을 보호하는 면역력뿐 아니라 상처를 신속히 치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의 역할

비타민 C는 몸의 세포와 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을 만드는데 필수적입니다. 이보다 피부와 점막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됩니다. 또한 질병 등 여러가지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하거나 철의 흡수를 좋게하기도합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도있어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하기 때문에 동맥 경화 나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이며, 잉여분은 소변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과잉증은 없다고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비타민 C의 과다 복용에 의해 허혈 상태에 따라 조직과 세포에 산소 농도가 저하 된 경우에는 활성 산소를 생산하였고, 세포 사멸을 일으킬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아직 뚜렷한 결론은 나와 있지 않지만 보충제 등을 이용할 때는 주의합시다.

비타민C 효과

 

(1) 항암 작용

비타민 C를 대량으로 투여하면 "아스 코르 빈산 라디칼 '이라는 물질이되고, 산화 스트레스 가 발생합니다. 정상 세포에 비해 암세포는 몇 분 밖에 산화 스트레스를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암세포가 억제되어 암세포 사멸을 일으킵니다.

 

(2) 면역 증강 효과

비타민 C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제거 효과가있는 "림프구", 면역계 및 염증의 조절 등의 기능을하는 '인터페론'등을 활성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3) 미백 효과

비타민 C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고 멜라닌 (기미 · 주근깨의 원인)의 침착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5) 스트레스 억제 효과 · 자율 신경 안정 효과

비타민 C는 뇌의 호르몬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자율 신경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4) 골절 · 골다공증 예방 효과

비타민 C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의한 골량 감소 작용 이외에 파골 세포와 조골 세포(뼈를 건설하는 세포)의 균형 조정 콜라겐 합성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고, 골절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6) 알레르기 경감 효과

알레르기 발병에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직접 히스타민 분자 구조를 파괴함으로써 혈중 히스타민 농도를 감소시켜 비염과 꽃가루 알레르기 등으로 대표되는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7)암 예방 (항암 작용)

 암 사망률이 급등되고있는 반면, 미국은 1991 년을 정점으로 암 사망률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 미국 정부가 예방 의료의 일환으로 대체적으로 비타민 C를 많이 함유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권장 한 것을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C1일 섭취량

인간은 비타민 C를 체내에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성인은 1 일 권장량은 100mg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비타민 C의 섭취량과 배설량을 감안할 때, 보통의 식사 외에 보충제에서 하루 1,000mg 이상의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은 권장 할 수 없다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 구입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