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전입신고 5분만에 하는 방법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5. 18.

 

긴급재난지원급 서용처, 연말정산소득공제

삼성카드긴급재난 지원금 신청방법

범죄경력회보서 발급시스템 5분만에 인터넷발급!

보건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쉽게하는 방법

진료받은 내용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응시자격

고소장 작성 요령 (+첨부파일)

국세청 홈택스 현금영수증 간단신청방법

법인등기부등본 1분만에 인터넷발급하기

국제면허증 발급방법 총 정리

영문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2020년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할인방법

봄과 가을은 이사의 계절이라고 하지요. 이사를 할 때는 이사를 하는 곳 동사무소에서 전입신고를 필수로 해야 하는데 사회초년생, 예비부부 등이 전입신고에 대해 잊어버리고 있는 것 같아요. 새롭게 자취를 하거나 가정을 꾸리기 전 필수로 해야 하는 전입신고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정부 24에서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전입신고를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검색사이트에서 정부 24 혹인 "전입신고"라고 검색하시면 정부24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고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전입신고를 검색할 시에는 정부24에서 바로 전입신고를 신청을 할 수 있는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24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한 뒤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전입신고를 클릭하여 줍니다. 

 

전입신고 신청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민원안내 및 신청을 확인하시고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전입신고를 클릭해줍니다.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 비회원 로그인 5가지의 로그인 방식이 있는데 저는 공인인증서를 항상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가장 간편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암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준 뒤 확인을 눌러주시고 로그인을 해주세요. 18:00분 이후 또는 주말, 공휴일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근무일(세대주 확인 완료일)에 신청이 접수됩니다.

 

 

로그인을 마치시면 전입신고 유의사항 창이 뜨는데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고 체크란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는 만17세 미만, 기존세대가 별도로 세대를 구성하는 경우 미성년자가 포함된 전입신고의 경우 전출 시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 확인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가 불가능 핣니다. 

전입신고 1단계, 2단계, 3단계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 3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요 1단계 전입신고를 하고자 하는 신청인의 정보를 확인하는 란에서 신청인 성명, 연락처, 전입 사유를 꼭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2단계로 본인이 이사를 가기 전에 거주하였던 곳의시, 도를 선택한 뒤 시군구를 선택하여 주소 조회를 해주시고 기본 주소, 상세주소를 확인하신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 줍니다. 

 

이후 이사를 가능 사람을 선택하는 창에서 세대주와의 관계, 본인의 성명, 생년월일, 성별을 확인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 주도록 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이사를 가실 곳의 주소를 상세하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사를 할 시 해당하는 곳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 초등학교 배정 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통합신청을 확인하신 후 체크를 해주신 뒤 민원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라 함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보훈대상자, 다자녀가구, 대가족, 출산 가족이 해당이 됩니다.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면서 세대주(또는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이사하는 경우 또는 세대주 변경이 있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