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연말정산소득공제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5. 13.

코로나19의 여파에 따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의 경제 위축과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활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해 정부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이에 따른 지원금액과 지원대상 및 사용처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은 2,171만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여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자취를 하는 B군, 건강보험료를 납입하는 부모님의 경우 B군이 피부양자로 등재되어 있어 1인 가구가 아닌 부모님과 함께 포함하여 3인 가구로 책정이 됩니다. 또한 직작인 B가 부모님을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하여 보험료를 납입할 경우에는 독립가구로 책정됩니다.  

지원금액은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100만원을 지원합니다. 

 

신청날짜에 맞춰 많은 사람들이 몰리게 되어 서버가 다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민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하여 마스크를 구입하던것과 같이 출생연도 끝자리를 이용하여 5부제를 실행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 및 지급수단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은 2020년 5월 11일부터 시작하여 지급받은 금액은 8월 31일까지 소멸하셔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기부를 만원단위로 선택하여 전부 또는 일부를 기부할 수 있고, 기부한 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잔액은 카드에 충전해주는 방식입니다. 신청 후 2일 후에 지원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수단은 9곳의 신용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재난금 신용, 체크카드 충전 및 신청 가능합니다. 

* 참여카드사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 비씨카드 제휴사인 10개 은행(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광주은행) 및 케이뱅크,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카드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해당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에 신분증을 필히 챙겨 방문한 뒤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2일 후에 지원금이 신청 카드로 충전이 되어 사용가능합니다. 온, 오프라인은 꼭 세대주가 직접 신청해야 하며 세대주 명의의 카드로 지급받아야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불가 업종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포함), 대형전자판매점,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사용이 제한되며, 상품권, 귀금속 등 환금성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업종과 유흥업종, 위생업종, 레저업종, 사행산업 및 불법사행산업, 조세 및 공공요금, 보험료, 카드자동이체(교통, 통신료) 등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체적 제한업체명(브랜드)는 각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복지부 아동돌봄쿠폰(돌봄포인트) 사용 제한 업종을 준용 상세한 사용제한 업종(브랜드)는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 및 카드사 콜센터 문의(카드사별 업종분류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음)

 

Q&A 질문과 답변


1. 기존 사용하던 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가구여도 신청인의 카드를 이용할 경우 지원금에서 차감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고, 카드 혜택중 1만원 결제시 200원을 할인받는 구조일 경우 9,800원만 차감이 됩니다. 

 

2.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금액이 전월 사용 실적에 포함이 될까요?

카드사 마다 다르겠지만 대다수의 카드사에서는 사용금액을 실적으로 인정하고 할인, 혜택, 포인트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긴급재난지원금은 꼭 8월 31일까지 모두 사용해야 하고 지역사랑상품권은 기한이 5년이지만 정부에서는 모두 소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고 하였습니다. 

 

3.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현물로 지원받는 사람들과 형평성을 고려하여 카드를 사용 시 카드 소비액이 연소득25%를 초과 시 신용, 체크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