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태크

금 시세, 금 투자 방법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5. 10.

제태크를 하실 때 우리는 금에 대해 한번쯤은 생각하거나 조금은 생소했을 것입니다. 금 펀드, 금ETF 투자를 통해 불안정한 경제사회에서 가장 주목할만판 상품은 바로 금인데요. 1997년 IMF 사태, 2008년 브렉시트,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위기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위기 때마다 금테크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제위기가 오면 금에 대한 가치는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금투자 방법은 현물거래, 금펀드 투자, 금통장을 통한 거래, krx 금시장 거래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금의 시세


2020년 5월 8일 기준으로 국내 금세세 매매기준율로 보았을 때 금 1g당 = 67,501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75g(한돈)의 기준 시세는 253,129원으로 1년전 금 최저가 기준 금 1g당 = 48,666원으로 무려 2만원 가량 오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금 시세가 상승했다는 것인데요 국제 경제위기가 오면서 안전자산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했다는 추세이지요.

 

금 투자방법 4가지 


금펀드

금펀드투자는 ETF 투자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매월 적립식으로 금 또는 광업기업에 투자하는 간접펀드로 금시세와 별도록 기업의 수익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주식처럼 매매가 쉬우며 소액투자가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수수료가 높으며 말그대로 펀드이기 때문에 연 1~2% 운용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펀드수익은 15.4%가 배당소득세로 부과됩니다. 

 

금 EFT는 금의 시세 추종하는 펀드를 말하는데 금 투자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계좌만 있으면 일반 주식을 매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운용수수료 또한 1년에 0.2% 정도 발생하지만 시세 차익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금통장

금통장은 금펀드와 비슷하고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부가세가 붙지 않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하는 방식으로 금 통장에 예금을 할 시에는 금액만큼을 금으로 환산해 줍니다. 매매가격은 매일 국제 시세에 은행수수료, 수입비용 약 1% 등을 더해 결정됩니다. 단점으로는 달러 가치가 하락되면 원금에 손실이 있습니다. 

 

krx 금시장

한국거래소 금시장은 말 주식과 같이 금을 매매하는 금시장 입니다. 개인 투자자가 증구너사를 통하여 일반상품계좌를 개설하면 홈트레이딩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액투자가 가능하며 순수 국제 금 가격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소득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에서 제외가 되고 양도소득세/증권거래세/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현물거래(금 구입)

쉽게 이야기 하면 금을 직접 현물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금은방 등의 금 거래가 인증된 곳에서 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금의 가격은 국제 금시세에 원화로 환산하여 책정하며 매입 시 부가가치세 10%, 수수료 약 5 ~ 12%를 부과합니다. 수수료가 매우 높아 투자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실물거래이기 때문에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출처-키움증권

금투자 꿀팁


금에 대한 기본 상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단순하게 금이 좋아서 금에 투자하는 그런 계획을 가지는 것보다 필요한 상황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행동입니다. 목적과 목표가 없이 투자를 할 경우 유지과 관리 또한 어렵다고 말할 수 있으니 나만의 저축 플랜을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나의 지출금액, 저축플랜을 짜면서 저축, 투자금액을 결정하고, 상품의 단기화, 장기화 기간을 분산하고, 소득공제, 세액공제, 비과세를 절제하거나 통장 쪼개기를 통하여 지출을 관리하는 등 나만의 재무플랜을 짜는 것도 하나의 팁이라고 할 수 있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