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보건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쉽게하는 방법

by 잡지식이희소식 2020. 5. 8.

요식업을 운영하거나 취업을 하는 경우 보건증이 필수로 발급을 받아야 하며 하물며 식품관련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생도 건강검진 후 보건증을 제출해야 하죠. 건강검진을 했던 관할 보건소나 우편을 통해 수령이 가능하지만 아주 간단하게 인터넷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어려움없이 보건증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준비하였는데 쉽고 빠르게 누구나 보건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이란?

식품,유훙업 종사자의 경우 식약처,복지부 등 법령에 따라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건강진단 의무 이행을 위해 보건소 등에서 건강진단 실시 후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식품 위생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은 필수로 필요합니다. 보건증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식약청, 구청, 시청 등에서 위생검사 시 보건증 유효기간을 확인하여 유효기간이 지날 시 10만원의 벌금을 부과합니다. 

보건증 유효기간은 보건증을 발급을 받은 날짜로부터 1년으로 유흥종사자는 3개월, 학교급식 종사자는 6개월로 1년에 2회 건강검진을 해야합니다. 보건증 발급 기간내에 갱신을 하셔야 하고 앞서 이야기 했던것처럼 유효기간을 경과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비용은 3,000원이고, 발급할 경우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보건증 발급은 대부분 4~5일 정도 걸립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검색 사이트에서 "공공보건포털", "보건증 발급" 이라고 검색을 하시고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홈페이지에 방문합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고 하단에 온라인 재증명 발급 신청하기를 클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통합설치를 필수적으로 해야하는데 창이 뜨면 꼭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마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마친 뒤 재증명발급 메뉴를 클릭한 뒤 개인정보입력 및 본인확인에 동의와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기입하고 4가지 본인확인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많이 하는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 핸드폰 본인확인입니다. 저 또한 핸드폰 본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했습니다. 

 

본인인증을 마친 뒤 제증명 발급 시스템에서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을 선택하시면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나 이름을 정확하게 기입하지 않으면 조회가 불가능 하니 꼭 정확하게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증은 4~5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발급이 되지 않을 시 건강검진을 받은 보건소에서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접수일자, 보건소, 접수번호 등을 확인하고 보건증 매수와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 사용할 용도를 정확하게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발급받기 버튼이 나오면 인쇄해주시면 보건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댓글